TIP

출산후 좋은음식 best 6

출산이란 생명을 잉태하는 신비로운 일인데요. 10개월의 긴 시간을 보낸 후 아이를 출산하면 여성의 몸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서둘러 몸을 회복하고 산후조리를 해야 산후통이 오래가지 않습니다. 산후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경우 냉증이 심해질 뿐더러 자궁건강에도 좋지 않아요. 한달 전 제 친구가 첫 출산으로 현재까지 산후조리에 힘쓰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이 선물과 함께 친구의 몸관리를 위한 선물을 찾다보니 출산 후 좋은 음식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출산 후 좋은음식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첫번째는 미역입니다. 미역은 출산 후 산모들이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아이를 낳고 나면 혈액이 응체될 수 있는데 미역에 들어있는 요오드 성분이 응체된 혈액을 풀어주고 태아에게 뺏긴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합니다. 또한 출산 후 자궁수축과 지혈의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

다네요. 제 친구는 한달동안 미역국을 많이 먹어서 질린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그래도 출산 후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기 때문에 질려도 많이 먹어야 한답니다. 




두번째는 전복입니다. 전복은 출산 후 뿐 아니라 보양식으로도 많은 분들께 인기가 많은데요. 출산 후에도 전복은 아주 좋습니다. 전복에는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출산 후 면역력을 높여주고 원기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미역국 안에 전복을 함께 넣어서 전복미역국으로 끓여줘도 금상첨화입니다.






세번째는 시금치입니다. 보통 출산 후 후유증으로 많은 분들께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빠지는 현상을 경험했다고 하시던데요. 시금치 안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산모의 머리카락뿐 아니라 피부까지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합니다. 아이를 낳고 탈모와 피부톤이 바뀌신 분들은 참고해서 시금치 꼭 많이 드세요.  




네번째는 잉어입니다. 비리다고 소문이 자자하지만 몸을 위해서라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잉어에는 아미노산을 포함하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한데 이러한 단백질과 함께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A, 비타민B, 나이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이를 낳고 젖이 잘 돌지 않거나 몸이 많이 허해진 것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꼭 드셔보세요. 잉어는 푹 고아서 드시기도 하고 즙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다섯째는 호박입니다. 호박은 몸의 붓기를 빼주고 부종을 없애주는 음식으로도 유명한데요. 출산이 임박한 막달부터는 산모의 몸이 붓기 시작하고 출산 후에도 붓기가 빠지는데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출산 후에 호박을 드시면 붓기회복에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호박은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아주 다양하므로 질리지 않게 다양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여섯째는 곰국입니다. 아무리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고 싶어도 젖이 돌지 않아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 때 곰국은 모유수유를 늘리는데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곰국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출산 후 한두달 정도는 꾸준히 드시면 모유량이 증대한다 하네요. 그리고 한가지 더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한 몫 한다고 하니 모유량도 챙기시고 면역력도 함께 높이세요.




저는 친구에게 잉어를 즙으로 선물할 예정인데 출산한 친구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출산 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실내온도를 조절하는 것도 물론 좋은 방법이지만 그보다 몸을 차게하는 음식섭취를 줄이고 위에 말씀드린 음식을 통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비타민, 단백질, 철분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산모의 건강은 아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가정을 위해서라도 잊지 마시고 출산 후 좋은 음식챙겨드셔서 빠르고 건강하게 회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