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의 이름 자체를 그대로 해석해보면 꽃이 피지 않는 과일이라는 뜻이 되는데요.
실제로 무화과는 꽃이 피지않은 것이 아니고 과일 안 쪽에서 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라고 합니다.
꽃이 과일 안 쪽에서 피어나는 것이라고 하니 신기할 따름인데요.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당 칼로리가 43칼로리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은근히 인기가 좋은데요. 오늘은 이 무화과의 효능에 대해 샅샅이 조사해볼까 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1
우선 무화과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피실이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고단백 식품인 육류와 함께 먹어주면 소화를 도와주어 좋다고 하네요. 또한 중성지방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는
폴리페놀과 프소라렌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요.
체내의 중성지방을 낮추면 혈압을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이나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의 효능 2
무호과는 피부가 늙는 것을 방지해주는 항산화 기능도 있는데요.무호과 열매에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함유되어 그렇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우리의 몸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활성산소를 낮춰 항산화 작용을 해주게 되는데요. 항산화 기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암을 치료해준다거나 주름졌던 피부가 다시 펴지는 등의 눈에 확 보일만한 효과는 없으니 너무 기대하시는 것은 안 좋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먹어주게 되면 조금씩 미묘한 차이가 보일 수도 있겠죠?
무화과의 효능 3
무화과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는데요.
무화과의 경우에는 과일의 속이 단단하지 않고 호박처럼 씨가 많이 있으면 속살이 아주 부드러운 편이라 쨈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데요.
쨈이나 무화과청을 만들어 놓으면 감기에 걸렸거나 몸살에 걸렸을 때마다 따뜻한 물에 타서 먹어주면 간편하고 맛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화과의 걀륨 성분이 체내의 나트륨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4
무화과는 소화를 도와주는 기능도 있는데요. 직접적으로 소화과정에 참여하여 소화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소화가 잘 될 수 있는 환경을 체내의 소화기관에 마련해준다고 합니다. 무화과에는 펙틴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바로 이 성분이 대장운동을 촉진해서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 이 덕분에 변비를 낫게 해주는 것 입니다.
섬유소와 식물성 스테롤,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 내장에서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는 아무래도 당도가 높은 과일의 한 종류이고, 속 뿐만 아니라 겉도 부드러워 상하기가 쉬운 식품인데요.
무화과는 구매한 후 빠른 시일 내에 신선한 상태에서 먹어주는 것이 가장 좋고, 생으로는 일주일정도까지만 보관이 가능합니다.
만약 오래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레드와인에 조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제가 앞서 말했듯이 쨈이나 청으로 만들어 보관해두면
최소 한달정도는 마음놓고 여유있게 드실 수 있으니 더욱 좋습니다. 무화과를 말려서 보관하는 것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무화과의 여러가지 효능들과 보관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무화과가 특이하게 생겨서 약간의 거부감이 드는 것도 있지만 잘 팔지않는 곳도 있어 저도 쉽게 접해보지는 못 했네요.
하지만 무화과의 효능을 조사해봄으로써 여러가지 좋은 기능들을 알게 되니 저도 한번쯤 사먹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제가 적어드린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