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간수치가 높은 이유 6가지 수치

최근들어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모임을 가지게 되면서 술자리가 잦아졌습니다. 가족력때문에 저도 간수치가 낮은 편이 아니어서 항상 간수치에 대한 걱정이 있지만 그래도 새로운 모임의 술자리는 너무 재미있어서 고통입니다. 술자리를 가서 술을 안먹으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하지만 사실 생각보다 술을 먹지 않는 것이 저에게는 너무 어렵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함께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지 찾아봤습니다. 저처럼 간수치 걱정은 되는데 술자리는 빠지기 싫으신 분들! 참고해 봐주세요. 



음주와 흡연

백해무익하다는 음주와 흡연은 만약 줄일 수 없고 피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최소 3일 정도는 휴식기를 가지도록 합니다. 사실 간수치가 높은 원인을 찾는다면 음주와 흡연을 빼놓고 말씀 드릴수가 없어요. 간을 쉬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간수치가 높아져 걱정이시라면 평소 음주를 과하게 하지는 않았는지, 흡연으로 인해 간이 쉴 틈이 없지는 않았는지 한번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도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 과음을 막는 것이고, 요즘에는 한번 과음을 하면 이틀 정도는 숙취와 피곤함게 좀비처럼 지내기 일쑤였습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 과음과 흡연이 한 몫하니 본인 건강을 본인이 잘 챙기도록 합시다. 




피로누적

적당한 수면과 함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피곤하지 않게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키워주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데에 충분한 수면과 피로회복을 꼽을 수 있는데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소비가 많은 현대인들은 노동의 대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피로를 풀 지 못하면 간수치가 높아짐은 물론 정신적인 고통까지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니 깨어있음에도 정신이 몽롱해지고 어지러운 느낌,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더라구요. 잘 쉬지 못하는 것 또한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되니 충분히 쉬어주도록 해요. 




바이러스

여러분 A형간염, 혹은 B형 간염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간염 바이러스가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간염바이러스는 a형~g형이 있고 특히 B형 간염이 우리나라에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간염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도록 손과 발을 청결히 하면 예방이 어느정도 된다합니다. 산모로부터 전염되거나 오염된 주사기의 사용, 수혈이나 성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어떠한 바이러스든 우리 몸이 약해졌을 때 더욱 활기를 띄므로 몸이 건강하도록 유지시켜 주도록 합시다. B형간염에 걸리면 전신쇠약감과 피로감이 생깁니다. 




비만

비만인 분들, 식습관 잘 살펴 보면 고열량식품과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주로 드시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다이어트 식품들도 아주 많은 양을 섭취하다 보니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이 오히려 살을 찌워버리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이처럼 비만일 경우가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되는데요. 비만인 경우에 간수치가 높아짐은 물론 이거니와 전체적인 몸의 밸런스를 깨뜨리는 원인이 되니 어느정도 식습관의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운동으로만 살을 빼려 하지마시고, 식습관의 개선과 함께 적당한 운동을 하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동하시는 분들은 다들 그러더라구요. 운동이 20%, 식습관 개선이 80% 라구요. 물론 저는 여전히 힘들어 하는 부분입니다. 




약물

약물로 인한 원인이 간수치가 높은 이유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항생제나 진통제가 간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로 대표적입니다. 약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이 약들을 이물질로 판단해 간세포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간세포가 손상되면 간수치는 당연히 높아지게 되지요. 또한 제가 최근 알게 된 사실인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던 다이어트 보조제들을 장기간 섭취하게 되는 경우 간세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이라 할 지라도, 하루 권장량의 영양소가 아닌 경우에는 의사의 상담을 받고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약에만 의존하시면 절대적으로 안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제대로 풀어야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저도 참 쉽지는 않습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하혈을 할 정도로 스트레스에 아주 취약한 몸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인지 몸이 전체적으로 약하고 종합병원이라는 말을 달고살기도 하구요. 여러분들 중에도 저처럼 스트레스에 아주 약하고 예민한 신체를 가진 분들 분명 있을거라 예상됩니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간의 농도가 높아지고, 그러한 이유로 몸 건강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 간수치가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저는 아직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푸는 방법을 찾고 있는 중이지만, 여러분들은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꼭 찾으셨길 바랍니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봤어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저도 간수치가 얼른 정상으로 돌아오길 바라며 충분한 숙면과 피로를 풀어줘야 겠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을 이번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잠을 제대로 자야 피로도 풀리고 간수치도 다시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해요. 저는 의사선생님의 진료를 함께 하고 있는 중이라 치료도 함께 진행하고 있지만, 여러분들 중 혹시나 간수치가 높다 했는데 정상보다 아주 조금 높아 고민이신 분들은 먼저 생활습관부터 올바르고 규칙적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빨리 간수치가 정상으로 되는 날을 기다리며 술과 생활습관도 건강히 해보겠습니다!